뭐든 알면 도움이 되는, 공유하는 블로그 :: 부산 버스 36번 노선도 및 알아야 할 정보들.
2018. 10. 11. 20:02
728x90


부산 버스 36번 노선도 및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첫/막차

05:00 / 22:05 (청강리차고지 출발)

06:13 / 23:24 (거제역 출발)


노선도:

청강리공영차고지 - 기장2주공아파트(청강사거리) - 기장시장 - 교리 - 안평 고촌 - 반송시장 - 반여농산물시장역 - 반여1동 - 무정리,반여로 - 동래한전 - 안락교차로 - 연안교 - 연산교차로 - 거제역



특징

3줄 요약 특징:

1) 저속운행을 하는 노선이며,

2) 청강리~기장시장~교리~고촌~반송~반여농산물시장~

~무정리길(반여로)~안락한전~안락교차로~연산교차로~거제역을 가는 버스

3) 반여1동 (반여로) 경유하는 노선이면서 안락역을 지나 연산교차로 가는 버스


노선도 사진에 나온대로 월드컵대로를 지나 거제대로 경남아파트. 현대아파트 앞에서 유턴하는 회차방식으로 조정되었다. 

단, 오로지 안전한 회차를 위한 목적이라 경남아파트에 정차는 하지 않는다. 

거제역은 도로폭 문제와 거제대로에서 우회전하는 합류차량과의 안전사고 우려 때문에 대형버스의 회차에 애로가 있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54번과 부산 버스 105번이 경유하는 월드컵대로 연산역<>거제역 구간을 공동으로 분담하고 있다.


서동 - 금사동을 들어갈 때보다 반여1동으로 들어가는 게 시간이 더 걸리나, 반여1동은 대중교통이 상당히 열악한 지역중 한 곳이고, 36번은 특히 교통사각지대인 무정리길로 가서 중심지인 연산교차로를 잇는 노선이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이 노선이 청강리 사태 때의 흑역사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았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입석이 발생할 정도로 반여1동 주민들이 43번 대체용으로 상당히 많이 이용하며 대중교통편이 상당히 열악한 반여1동 주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다. 더군다나 선수촌로가 아닌 무정리길/반여로로 운행하여 배차간격이 많이 길고 빙 둘러가는 115번을 이 노선이 제대로 보조하게 되었다.


항상 가축수송을 하던 43번의 초과수요를 이 노선이 메워줘 과밀수요 해소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내성교차로를 경유하지 않고 바로 연산역으로 직행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이 노선은 구.1005번의 하프코스화 되었다. 만년 교통사각지대인 반여1동의 교통불편을 덜어주는 노선이 되었기 때문에, 반여1동 주민들에겐 매우 고마운 노선이다. 

그러나 반여1동.무정리길/반여로 경유로 거리가 길어졌음에도 전혀 증차를 하지 않아 구.1005번과 별반 차이없는 배차간격으로 운행중이다.


RH를 제외하면 입석승객을 보기 힘들 정도로

 RH때 승객과 NH때 승객 편차가 큰편이라 현재로써는 증차가 어려운 실정이다. 


참고로 과거 신시가지 - 구서2동 시절에는 3호선 개통으로 승객이 상당수 줄었을때도 대당 수입금이 43만원 정도였다

게다가 3호선 개통 전까지만해도 나름 흑자노선이었다.


서동 - 명장동 경유 시절에 비하면 현재 노선이 확실히 수요가 더 많다. 다만 반여1동은 배드타운 성격을 띄고 있어서 출퇴근시간대 외에는 수요가 저조하다. 제보에 따르면 출.퇴근시간 외에는 9~10명 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가장 큰 문제는 36번의 왕복운행시간을 상당히 길게 잡아놔서 저속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지어 40km 미만의 저속운행까지 할때도 있는지라...기장에서 안락동까지 가는데만 1시간 가까이 소요된다. --어느정도냐 하면 기장에서 반송까지 기장11번이 36번보다 훨씬 빠를 정도다. 승객들이 답답해서 이용을 꺼리고, 게다가 민원까지 제기되었다. 담당자의 답변으론 시정조치를 하였다는데, 정작 별반 나아진 건 없다.


동해선 광역전철의 부전역 - 일광역 구간이 개통되며 일각에서는 36번 수요가 다소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특히 기장읍내 구간에서 동해선을 이용해 교대역에서 부산 도시철도 1호선으로 환승하면 동래, 연산동, 서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 거기다 소요시간도 크게 단축된다는 점을 들어 기장읍내에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하지만 이 노선과 동해선의 선형은 완전히 다른데다가 동해선의 배차간격도 꽤 좋지 않고, 애초에 이 노선은 기장읍에서 183번을 보조하는 형태로 운행중이며 반여1동이라는 수요처가 따로 존재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반여1동으로 노선 조정 이후 동래한전, 안락동에서 유일하게 반송로(연산1동)를 거쳐 연산교차로로 가는 노선이 되었다. 따라서 43번과는 달리 도시철도역이 있는 연산교차로로 빠르게 이어주고 있는 덕분에고정 수요가 상당히 많이 증가하였다.


인지중학교 정류장에는 양방향 정차하지 않는다.

기장중학교를 경유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라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