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번 버스 (부산)
첫/막차시간 :
04:55 / 21:40 (금정공영차고지)
06:05 / 23:05 (모라주공아파트)
05:46(광혜병원 출발->금정차고지)
배차간격: 7~9분
노선도
금정공영차고지 - 부산종합버스터미널(노포역) - 범어사역 - 구)침례병원 - 두실역 - 금정구청 - 부곡시장 - 서동고개 - 협진태양맨션/서동입구 - 명장정수사업소 -
- 안락교차로 - 동래시장 - 동래역 - 미남교차로 - 신만덕 - 덕천교차로 - 구포역 -
- 북구청 - 모라역 - 신모라사거리 - 모라주공아파트
특징
노포동에서 동래구와 북구, 사상구를 이어주는 노선으로, 부곡동, 서동 주민들의 오랜 발이기도 하다. 두실역에서부터 이 노선을 타려고 하면 이미 좌석이 꽉 찬 채로 입석승객까지 많을 정도로 앉아서 가는 게 힘들다. 49번과 함께 노포동터미널로 큰 이득을 보기도 했다. 노포동터미널에서 부곡동, 서동고개까지가는 수요가 꽤 많다. 덕천역, 구포시장, 구포역에서 모라주공아파트 위까지 유일하게 올라가는 노선이기 때문에 승객이 상당히 몰린다. 그러나 그 사이 구간인 명장동~동래시장~만덕2터널~신만덕 구간까지는 도시철도 3,4호선과 겹쳐서 상당히 한산할때가 많다.
노포동, 부곡동, 서동고개에서 유일하게 구포역과 덕천교차로로 가는 노선이다.
이 구간은 장거리이긴 하나 유일하게 바로 이어주기 때문에 장거리 고정수요가 상당히 많다. 주 수요처는 서동고개에서 발생한다
또한 모라주공아파트에서 서부터미널로 가는 31번, 338번과는 달리, 이 노선은 반대 방면인 구포역, 덕천교차로, 만덕동으로 가기 때문에 모라주공에서도 절대 없어서는 안 될 노선이다. 동래 방면도 서면을 거쳐가는 31번보다 훨씬 빠르게 이어준다.
나머지 구간에서는 3호선(미남역 - 구포역) 개통에 이어 4호선(서동역 - 미남역)까지 개통되어 수요 감소가 적지 않았다. 도시철도 4호선 개통 전까지만 해도 1일 대당 운송수입금 순위가 10위 안에 들어갔던 노선이었지만, 현재는 35~40위 사이로까지 추락하였다. 수요는 예전만 못하지만 그래도 부산종합버스터미널을 경유하고 부곡동, 서동, 명장동으로 가는 수요와 모라주공아파트에서 구포나 덕천동으로 넘어가는 수요만으로도 충분하다.
두실역부터 1호선이 다니는 중앙대로 구간과 100% 겹친다.
금정공영차고지 - 금정세무서 구간은 금강로와 금샘로가 아닌 50번과 마찬가지로 중앙대로로 운행되는 단 둘 뿐인 노선인지라 중앙대로 연선 주민들의 수요가 매우 많다. 따라서 50번과 마찬가지로 금정구 중앙대로 연선 주민들에게는 절대 없어서는 안 될 노선이다.
2012년 4월 27일부터 148-1번 개통으로 인해 26대로 감차되면서
배차간격도 예전같지는 않다.
수요가 예전보다 많이 줄었으니 감차되는건 어쩔 수 없는 상황.
부산 시내버스 전체적으로 비교해보았을 때 배차간격은 평균적으로 준수한 편이지만 노선의 운행거리가 워낙 길고 종종 만덕2터널과 미남교차로에서의 정체로 인해 배차간격이 벌어진다.
하지만 1일 평균 총 1만6천명 가량의 승객수를 기록하면서
여전히 삼신교통에서 49번과 함께 대표/간판노선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방학시즌 포함 1일 대당 평균 6백~6백3십명 가량의 승객수와
55~58만원대의 운송수입금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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