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알면 도움이 되는, 공유하는 블로그 :: 부산 버스 138-1번 버스 정보
2018. 12. 30. 16:15
728x90


단독 구간(유엔로, 르네시떼~괘법한신아파트)이 일부 생긴 138-1번 버스입니다.

또한 5월 26일자로 구평 이편한세상아파트를 경유합니다(왕복 경유)

138번과 기 종점이 같으나 운행 구간은 다르니 노선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양방향 운행 안하는 구간이 있으니 사진 노선도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2018.12.29일자로 하단교차로, 동아대를 미경유합니다.



배차간격 : 평균 14분


첫막차 :

04:30 / 05:47 (장림)

22:15 / 23:39 (용당)


간략 노선도

장림 - 구평E편한세상 - 동매역 -

 가락타운 1,2,3단지 - 엄궁한신아파트 - 엄궁교차로 - 감전이마트 -

 감전동수문앞 - 르네시떼 - 괘법한신아파트(장림 방향은 미경유) -

 서부시외버스터미널 - 주례역 - 개금 주민센터 - 당감 주민센터 -

 당감 치안센터 - 서면 롯데백화점 - NC백화점 서면점 - 전포사거리 -

 부산은행역 (BIFC) - 우암 - 유엔로 - UN 공원- 용당 신선대충전소(회차지)


특징:

이마트를 무려 세 군데나 경유한다. 

그 외에도 신평시장, 롯데백화점(서면), NC서면점, 롯데마트사상점(엄궁),

 롯데키즈마트(진양교차로), 홈플러스(르네시떼), 애플 아울렛(사상),

 홈플러스(서면점)/지오플레이스, 문전시장까지 경유하고 있어서 

583번처럼 전형적인 쇼핑 노선의 형태를 띈다.


사하구에서 사상구로 연결되는 점은 338번의 하위호환 형태로, 신평, 하단 및 엄궁 지역에서 서부터미널 방면으로 넘나드는 수요가 굉장히 많다. 사하구<>사상구 서부터미널구간까지 가축수송을 심심찮게 하고 있다. 더불어 서부터미널 바로 앞까지 오는 몇 안되는 노선이라서 서부터미널 이용승객들도 상당히 많다. 

부산산업용품매매단지와 괘법한신아파트 앞을 지나는 유일한 노선이라서 괘법동 서부지역 주민들의 발이 되어 준다. 더불어 2호선 사상역과 부산김해경전철 사상역 앞에 있는 두 정류장에 모두 정차하는 유일한 노선이다. 용당동 방면에는 르네시떼역까지 가축수송을 한다. 주변에 경전철 역도 있고 이마트와 홈플러스까지 점해있어서 수요가 꽤 많다. 심지어 노선이 연장되어 배차간격이 늘어나 338번에 수요를 뺏겼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하구 - 르네시떼 수요만큼은 지키고 있다. 덤으로 신평방면 르네시떼 정류장에서서는 단독으로 빗자루질을 하고 있다.

 그래서 138-1번이 망하지 않은 것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사상 이남부터는 중복노선이 꽤 많아서 고정수요 외에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대표적으로 169번 시리즈 노선들이 배차간격이 상당히 좋은 것도 있지만 그 외에 160번, 자사노선인 167번과 겹치는지 신개금에서는 수요가 더욱 실망스러울 정도다. 특히 신개금구간이 아주 계륵같은 구간인데 중복노선이 상당히 많지만 고정수요가 많이 존재해서 어찌할 수도 없는 형국이다. 이 구간 때문에 과거 문현1동까지 운행했을 시절에도 가야대로로 운행했던 138번을 완전히 밀어내지 못했던 것이다.


대동중학교와 대동고등학교 학생 중 새신평/하단 거주 학생들의 필수노선이다.

 덕분에 하교시간에는 고정수요가 상당하며, 장림 차고지와 정류소는 미어터진다. 

근데 배차간격이 그렇게 늘어났으니 하지만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연장개통으로 하단역이나 신평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장림역으로 가는 루트가 생겨, 학생 수요의 유출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후 2016년 4월 23일 개편으로 이 노선은 기존 신평역~하단교차로 직통을 하남중학교, 가락타운2,3지구를 경유하여 하단교차로로 운행, 우암동~유엔교차로 경유, 용당동 회차로 조정 및 연장되었다. 

이로서 약 9년만에 형제 노선 138번과 기종점이 같아졌다.

 그러나 문제는 단 1대의 증차도 없이 연장되었다.

용당동에서 인지도가 더 쌓이고 배차간격까지 정상화되면 68번이 다니는

 부경대 용당캠퍼스, 동명대학교의 통학수요를 분담할 수 있을 거라 전망되었으며, 노선이 연장된지 1년이 지난 2017년 6월 현재는 대단한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승객수가 늘었다.


유엔로에서는 유일한 서면행 노선이 되었기 때문에 신규수요가 조금 생겼으며,

 우암초등학교~전포역은 준공영제 전의 구.51번과 노선이 흡사해서 준공영제 전의 구.51번을 대체하는 노선이 되었고, 그동안 버스노선에 갈증을 느낀 유엔로 연선지역 주민들에게 꽤 환영받고 있다. 

게다가 버스정류소와 애매하게 떨어져있는 우암동 일신보라아파트와 

중앙하이츠아파트, 근처 유엔로 주민들은 자유아파트 정류장까지 걸어갈 필요 없이 바로 앞에 정차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굉장한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포대로를 거쳐서 가니 다른 서면행 버스들보다 조금 더 빨리 서면에 도착하는데다가, 서면방면으로 나갈 때는 앉아서 갈 수 있을만큼 좌석이 여유로워

버스 정류소가 먼 주민들에게 효자노선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는 있지만,

배차간격이 워낙 좋지 못하고 생소한 전포대로를 경유해서 인지도가 낮다. 

다만 용당동에서 문현교차로까지는 석포로로 가는 68번, 134번보다 유엔로로 한큐에 질러가는 이 노선이 훨씬 빠르다. 그런데 문현교차로 정류장을 양방향 정차하지 못하는 점과 골치아픈 서전로가 그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더불어 문현교차로~문전교차로를 24번과 공동으로 경유하며(문전역, 국제금융센터) 전포역에서 서면롯데백화점으로 가는 유일한 노선이 되었다. 

참고로 문현역은 정차하지 않으며, 

문현교차로는 서면방면으로 나갈 때는 정차하지만, 

용당동 방면으로 들어올 때는 정차하지 않는다.


그리고 전포역~NC백화점을 양방향 경유하는 최초의 노선이 되었다.

하지만 전포사거리의 짧은 좌회전 신호와 서전로의 교통체증이

이 노선의 배차간격을 벌어지게 만드는 주 요인이라서 문제가 되고 있다.


용당동 연장 이후 

용당동에서 한 번에 환승없이 도시철도 2호선/부산김해경전철 역사가 있는 사상역과 서부터미널로 가는 유일한 노선이 되었다.


23번이 이 노선과 함께 당감1치안센터에서 우암초등학교 이어주지만

23번 노선은 범내골 감만동방향은 영남예식장과 

당감주공방향은 자성대 진시장 경유지는 많이 다르다. 

같이 간다 해도 23번은 범일역, 범내골 등 수요지를 골라서 운행하기에 수요가 많지만, 반면 이 노선은 문현교차로를 편도로만 경유하는데다, 전포사거리~서전로로 돌아가기에 승객 수요가 매우 저조 한 편이다. 

다만 NC서면점에서 하차하여 전포초등학교 정류장까지 걸어가면, 

주로 5-1번, 29번, 43번, 52번, 57번, 80번, 99번, 111번과 같은

 부전시장 이북지역으로 올라가는 노선들과 환승은 용이한 편이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라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