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알면 도움이 되는, 공유하는 블로그 :: 부산 버스 29번 정보글(금정공영차고~부산외대입구~부대~서동. 명장안동네~교대,시청역~서면~안창)
2018. 8. 23. 08:48
728x90

부산의 29번 버스입니다.

배차간격 : 6~8분(출퇴근,평시), 11~13분(주말,공휴일)

첫차 막차 시간: 
04:50 / 21:20 (금정공영차고지 출발)
06:02 / 22:50 (안창마을 출발 기준)

버스 노선도:
금정공영차고지~노포동터미널~부산외대입구~구서신동아, 구서 롯데캐슬 
~ 부산대정문~금정세무서~부곡시장~서동고개~
~서동역~명장역~명장안동네(안락초)~동래시장~연안교.교대역~
~연산교차로.연산역~시청~부전시장~서면~범내골역~범일초~안창마을



체감 배차간격이 꽤 길다.
공휴일의 경우 15분까지 늘기도 한다.
 세진여객이 정관영업소에 신경쓴다고 영도영업소 차량들을 마구 빼가는 반면, 이 노선은 한때 자사노선이었던 186번, 190번과는 달리 차량총량제의 피해를 거의 입지 않은 노선이다. 수요의 차이 때문인데 이는 2016년 한해 평균 통계 자료에서도 확인되었다. 1일 평균 총 승객수는 29번은 1만3천명 가량인 반면에, 186번은 5천3백명 가량이며 190번은 7천1백명 가량인 걸로 확인되었다.

안창마을로 들어가는 유일한 시내버스 노선이다.
 굳이 따지자면 87번 버스도 마을입구 근처에 정류장이 있어 걸어서 안창마을로 들어갈 수는 있지만 마을과 마을입구 사이의 거리가 꽤 된다.
 하지만 29번은 마을 안쪽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안창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겐 그야말로 효자노선이자 생명줄과도 같은 노선이다. 사실 29번도 마을 안쪽까지 들어간다고 해도 그리 깊숙하게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안창마을 안쪽까지 들어가려면 좋든 싫든 일단 오르막길을 걸어 끝까지 올라가야 한다.
 동구1번과 동구1-1번은 29번보다 조금 더 들어가긴 하지만 사실상 거기서 거기다.

부산대학교에 다니는 서동 / 금사동 / 명장동 지역 학생에게도
통학이 가능한 가장 편리한 노선이다.

단점은 노선 성격에 비해 막차가 너무 빨리 끊긴다는 점이다.
9시 40분쯤 되면 부산대 막차(안창마을 방향)가 지나간다.
부산대에서 금사동, 명장동이나 동래로 갈 경우에는 183번 심야버스를 믿고 갈 수 있지만 안창마을은 답이 없다.

이 노선은 전체적으로 굴곡이 심해도 너무 심하다. 남산동 시절 운행거리는 약 53km 정도로 부산 내에서는 그렇게 장거리 노선으로 손꼽히는 편은 아니지만 너무 돌아가는 탓에 왕복 운행소요시간은 무려 176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장거리수요는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구간수요로 먹고 사는 노선이다. 남산동 - 장전역, 부산대 - 서동, 명장1동/안락안동네 - 교대역,
교대역 - 서면, 서면 - 안창마을 구간이 대표적인 승객회전 구간이다.

부산대 - 서동을 이어주는 수요가 가장 많고 명장안동네에서의 고정수요도 꽤 차지하고 있다. 서면에서 안창마을로 이동하는 수요도 괜찮은 수준이지만 그 외의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타 노선들보다 늦게 오는지라 주로 수요분담 역할만 하고 있다.
 분명 1일 평균 총 이용객수는 약 1만3천명이나 되지만 대당 운송수입금은 약 45만원대에 불과할 정도로 처참하다. 

금정공영차고지 연장 이후 왕복소요시간이 176분에서 204분으로 대폭 늘어났다.
하지만 단 1대의 증차도 없어 배차간격도 8~11분 정도로 다소 늘어났다.
이와 동시에 운행거리가 장거리노선이라고 알려진 15번와 같아졌다.
 다만 수요의 차이로 인가대수는 이 노선이 15번보다 8대가 적다. 그리고, 15번에 비해 이 노선은 굴곡이 매우 심하다.

저상버스가 존재하지 않는 노선이다. 
2011년도 쯤에 원래 투입할 예정이였으나, 
세진여객 승무원의 증언에 의하면 문제되는 구간들
(명장안동네, 서원시장~진흥상가, 범일초등학교~안창마을) 때문에
저상버스들은 모두 80번으로 투입하였다.


주의점:

부산대에서 서면으로 갈때 이 버스를 타면 절대로 안된다.

 부산대에서 서면으로는 1호선이 있지만 역까지 가는 데 거리가 있으므로

 시내버스는 77번과 80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80번은 사직동으로 가기 때문에 80번보다는 다이렉트로 질러주는 77번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노선은 서동을 가는 것도 모자라 세웅병원에서 협진태양맨션으로 바로 가는 형태도 아니고 그렇다고 명장동에서 충렬사로 바로가는 형태도 아닌 명장안동네, 안락동 안쪽을 비집고 다니기 때문에 다른 노선들보다 소요시간에 제법 걸린다.

비슷한 성격의 노선으로 155번이 있다.


안창마을에서 나와서 범곡교차로를 지나가 범일과선교를 넘어가서 범내골교차로로 가는 길목에 춘해병원 정류장[29]에 38번과 더불어 유이하게 정차하는 노선이다. 38번과 더불어 범내골교차로를 지나서 상공회의소-지오플레이스 방면으로 빠져 버리는 노선이라 범내골역을 경유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류소를 따로 마련해 놓은 것 같다. 반면 다른 노선들은 춘해병원을 모조리 통과하여 범내골로 운행한다. 이 노선을 이용하여 범내골역에서 환승할 승객들은 참고할 것.


신도색 행선판을 보면 금정공영차고지 - 부산대 - 교대역으로 나오는데

 부산대 - 교대역 간을 이동하는 승객들은 절대 이 노선을 타면 안된다. 

상술한대로 서동역 및 명장안동네를 투어하기 때문에 시간이 엄청 걸린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라스라